“정보취약계층도 편하게”…‘세종엔’ WA마크 획득

반응형 웹 적용…장애인·고령자 등 정보 약자 이용편의 제공
조주연 기자
news9desk@gmail.com | 2020-08-30 08:46:59
▲세종엔 웹사이트 갈무리

 

[세계로컬타임즈 조주연 기자] 세종특별자치시의 위치기반 스마트도시 포털 ‘세종엔’이 WA마크를 획득했다.

 

WA마크, 웹 접근성 품질인증(Web Accessibility Certification Mark)은 장애인이나 고령자 등 인터넷 활용이 어려운 정보취약계층이 다른 사용자와 등등하게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보장하는 제도다.

 

30일 세종시에 따르면 세종엔은 날씨, 교통, 관광지, 맛집 등 74종의 도시 데이터를 실시간 제공하는 스마트 포털 서비스다. 그동안 공적마스크 판매 정보 안내 및 21대 국회의원 투표 대기 시간 정보 등 특화 서비스를 제공했다.

 

세종시 관계자는 "이번 웹 접근성 품질인증 평가에서 반응형 웹을 통해 장애인이나 고령자가 마우스나 키보드만을 이용해 주요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한 점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고 전했다.

 

또한 "이용자의 가독성 향상을 위해 콘텐츠 이미지와 테스트에 적절한 밝기 차이를 적용, 메뉴 위에 별도의 텍스트를 제공해 이용편의를 높인 점에서도 호평을 받았다"고 설명했다.

 

또 다른 관계자는 “앞으로도 모든 시민들이 차별 없이 편리하게 스마트도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웹 접근성관리에 지속적인 관심과 노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스마트포털 세종엔은 포털사이트에서 ‘세종엔’을 검색한 후 접속하면 된다. 

[ⓒ 세계로컬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카카오톡 보내기
  • 카카오스토리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