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론 통해 산불 감시 등 소방작전 효율적 진행

담양소방서, 소방활동 위한 드론 전문인력 양성 나서
이배연
news@segyelocal.com | 2020-04-29 08:58:44
▲담양소방서에서 드론 실습을 하고 있다. (사진=담양소방서 제공) 

 

[세계로컬타임즈 이배연 기자] 최근 드론이 소방활동에 투입되면서 화재 대비와 구조 등 다방면에 적극 활용되고 있다. 드론을 통해 산불 발생을 선제적으로 감시하고 순찰 효과를 볼 수 있기 때문이다. 


담양소방서는 임야화재 저감을 위한 공중감시단에 이어 드론 조종 능력을 위한 자격 교육을 진행한다.

담양드론협회, 전남과학대학교 산학협력단과의 업무협약을 시작으로 임야 화재 저감을 위한 공중감시단을 운영하고 있다.

또한 전문적인 드론 조종 능력 배양을 위해 희망자 17명을 대상으로 28일부터 오는 5월 22일까지 드론 자격 교육을 진행한다.

이번 교육은 드론 운용과 공중 사진 촬영 등 각종 제반 기능을 익히고 자격증 취득까지 진행될 예정이다. 직원 교육은 광주 드론교육원의 조윤성 원장이 맡는다.

▲드론 교육을 받고 있는 모습. (사진=담양소방서 제공) 

광주 드론교육원 조윤성 원장은 “각종 구조나 재난 현장에서 드론을 운용하는 것도 골든 타임이 중요하다”며 “현장에 출동하는 대원들이 드론을 직접 운용한다면 보다 신속한 활동이 가능할 것”이라고 전했다.

담양소방서 관계자는 “드론을 활용하면서 소방작전의 신속성과 정확성이 높아지고 있다”며 “드론 조종 능력을 배양함으로써 다양한 상황에서 보다 적극적인 소방활동 전개가 기대된다”고 말했다.

 

[ⓒ 세계로컬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카카오톡 보내기
  • 카카오스토리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