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수 재난안전제품 인증, 말일까지 신청하세요”

행안부, 2021년 상반기 신청 접수…31일 마감
이효진 기자
dlgy2@segyelocal.com | 2021-03-02 09:24:33
▲행안부는 올해 상반기 재난안전제품 인증 신청을 3월 한 달 동안 접수받는다. (사진=행안부 갈무리)

 

[세계로컬타임즈 이효진 기자] 행정안전부는 2021년 상반기 재난안전제품 인증 신청을 한 달 동안 접수를 받는다.


재난안전제품 인증제도는 국민생활과 밀접한 재난안전제품 중 안전성과 우수성을 검증받은 우수제품을 보급해 재난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2018년에 도입한 제도로, 작년까지 모두 25개 제품이 인증을 받았다.

오는 31일까지 접수받는 인증대상 제품은 재난의 예방·대비·대응 및 복구 활동에 사용할 수 있는 제품·재난 및 사고로부터 사람의 생명·신체 또는 재산을 보호할 수 있는 제품·재난으로 인한 피해를 경감하거나 안전관리 수준을 높일 수 있는 제품이다.

재난안전제품 인증을 신청하려면 인증업무를 수행하는 한국산업기술진흥협회로 신청서와 제품 설명서 등을 제출하면 된다.


인증을 신청한 제품은 1차 심사·현장 심사·2차 심사를 통해 적합성·안전성·기술우수성과 지속적인 생산·관리 가능성 등을 평가해 우수한 제품에 대해 올해 7월 인증서를 발급할 예정이다.

인증을 받은 제품은 인증효력이 유지되는 3년 내 해당 제품이나 포장, 홍보물에 인증마크 등을 표시할 수 있다.

한편, 행정안전부는 우수 재난안전인증 제품이 현장에서 널리 활용될 수 있도록 지난해 지방자치단체 수의계약 근거와 조달청 우수제품지정 심사 시 가점 부여 등의 인센티브를 마련했으며, 향후에는 연간 실시하는 인증 횟수를 확대(연 2회→연 3회)하고, 추가 지원 방안을 마련할 방침이다.

행정안전부 관계자는 “다양한 재난안전인증 제품이 널리 보급돼, 재난과 각종 사고로부터 국민 안전에 도움이 될 수 있기를 바란다”며, “재난안전제품 인증에 관심있는 재난안전기업의 많은 참여를 당부한다”고 말했다.

 

[ⓒ 세계로컬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카카오톡 보내기
  • 카카오스토리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