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이 만들고 실천’ 온실가스 감축 방법 공모

17일~26일 서울시 보조금관리시스템 통해 진행
이효진 기자
dlgy2@segyelocal.com | 2021-03-04 10:31:48
▲서울시청 모습. (사진=세계로컬타임즈 DB)

 

[세계로컬타임즈 이효진 기자] ‘2050년 탄소배출 제로 도시’를 선언한 서울시는 주체적으로 탄소중립을 실현할 시민들의 아이디어를 공모한다.


온실가스 감축 방안을 마련하고 구체적으로 실천할 시민과 시민단체를 선정해 올해 사업비 총 1억 8,000만 원을 지원한다.

서울시는 온실가스를 감축하기 위해 ▴그린빌딩(건물) ▴그린모빌리티(수송) ▴그린숲(공원도시) ▴그린에너지(신재생에너지) ▴그린사이클(자원순환) 5대 분야의 시민실천 아이디어를 공모하는 ‘탄소중립 시민실천사업’과 이를 확산하기 위한 교육과 홍보활동을 지원할 단체를 공모하는 ‘참여단체 지원 사업’을 모집한다.

‘탄소중립 시민실천사업’은 5대 분야별 창의적인 시민 실천 아이디어 발굴과 실천활동을 지원하며 자유공모의 형태로 모집한다. 

 

태양광 발전 확대, 음식물쓰레기 줄이기 등 자원순환 문화를 실천하거나 신재생에너지 보급 확산 등 온실가스 감축안을 실천하는 개인 또는 단체 14개 내외를 선정해 지원한다.

 

5대 분야별 구분해 접수를 받고, 1개 또는 복수의 부문을 선택해 참여할 수 있다.


예를 들어 그린모빌리티분야는 수송 온실가스 절감을 위한 시민실천 아이디어 발굴, 시민인식조사, 교육 · 홍보 · 캠페인 실천으로 자전거·대중교통·친환경차량 (전기차, 수소차) 활성화를 들 수 있다.

‘참여단체 지원사업’은 사업을 추진할 1곳을 선정해 예산 3,000만 원을 지원한다. 

 

온실가스 감축 사업에 참여하는 단체들의 역량강화를 위해 교육과 컨설팅 지원, 홍보지원, 성과아카이빙 등 행정지원 등을 추진하게 된다.


사업기간은 오는 4월부터 11월까지이며, 2021년 탄소중립 시민실천지원사업 수행 단체는 서울시 보조금심의위원회의 평가를 통해 선정될 예정이다. 

지원신청은 오는 17일부터 26일까지 서울시 보조금관리시스템으로 등록하면 된다.

사업선정 결과는 4월 14일 서울시 홈페이지에 공개하고 선정된 단체에 공문으로 통보할 예정이다.

서울시 관계자는 “서울시 2050 온실가스 감축 정책의 성공 여부는 시민들의 참여에 달려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시민들의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이를 실천하는 탄소중립 시민실천사업이 서울시 2050 온실가스 감축전략의 시민 확산의 초석이 되길 바란다”며 많은 관심과 참여를 당부했다.

 

[ⓒ 세계로컬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카카오톡 보내기
  • 카카오스토리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