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은경 의장 “‘워치독'으로 권력 부정 감시 역할 해주길”

안산시의회 본지 창간 4주년 기념 축사
장선영 기자
jiu961@naver.com | 2020-07-29 12:06:04
▲박은경 안산시의회 의장. (사진=안산시의회 제공)
세계로컬타임즈 창간 4주년을 맞아 언론의 바른 길을 제시하기 위해 현장에서 힘쓰고있는 박귀종 발행인을 비롯한 임직원들의 노고에 감사의 말씀을 전합니다.

혹시 ‘워치독’(Watch dog)이라는 말을 들어보셨는지요. ‘가드독’(Guard dog)이라는 표현은 익숙하신가요.


감시견으로도 해석되는 워치독은 정치와 자본 권력을 감시하며 자유주의 체제의 가치를 지키는 언론을 지칭한다고 합니다.

살아있는 권력을 견제하는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는 언론을 말하는 것이겠지요.

가드독은 조금 더 복잡한 뜻을 내포하고 있습니다. 언론 스스로가 기득권 구조에 편입해 권력화되면서, 그 안에서 자신의 이익을 추구하는 모습을 보일 때 가드독이라 부른다고 합니다.

어떠신가요. 워치독과 가드독에 해당하는 언론사가 언뜻 떠오르시나요. 가드독에 가까운 곳만 생각나는 것은 아닌지 우려스럽기도 합니다.

우리 사회에 어떤 언론이 필요한지는 굳이 말하지 않아도 아실 것이라 믿습니다.

창간 4주년을 맞는 세계로컬타임즈에 독자들이 거는 기대도 이와 다르지 않습니다. 워치독으로서 권력의 부정을 살피고 우리가 쌓아 올린 대한민국이라는 체제가 올바른 길로 나아갈 수 있도록 선도해 주십시오.

코로나19 확산으로 많은 분들이 힘들어 하고 있습니다. 정확한 정보와 심층적인 분석으로 시민들의 불안을 덜게하고, 우리의 약한 고리가 끊어지지 않도록 사회적으로 조명하는 기회를 자주 마련해 주실 것을 당부드립니다.

이제 원구성을 마치고 후반기를 준비하고 있는 제8대 안산시의회도 안산 시민들과 함께 힘차게 응원하겠습니다.

[ⓒ 세계로컬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카카오톡 보내기
  • 카카오스토리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