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림, 공장견학 프로그램 운영…'하림치킨로드' 주목

"신선한 닭고기의 비밀을 만나다"
시식은 기본, 쿠킹클래스, 진로탐색 프로그램도
안정순 기자
ansunbe2@gmail.com | 2020-11-18 22:56:30
▲하림 익산공장 견학라인 시작 공간에서 용가리 조형물이 맞이하고 있다.(사진=안정순 기자)

 

[세계로컬타임즈 안정순 기자] 우리나라 닭고기 업계 1위 하림이 생산 공정을 소비자에게 공개하는 견학 프로그램을 운영해 산업관광형 푸드 투어를 추진한다.

 

하림은 동물복지 설비와 에어칠링 설비 등 유럽형 최신 설비가 갖춰진 익산공장을 방문객 누구나 볼 수 있도록 체계화된 견학 프로그램을 완료하고 18일 일명 '하림치킨로드'를 미디어에 먼저 공개했다.

 

하림은 새롭게 선보인 익산공장 견학라인과 익산 함열 산업단지에 위치해 있는 하림식품의 공유주방을 오는 2021년까지 연결해 식품산업의 메카 익산시를 대표하는 산업관광형 푸드 투어를 추친해 나갈 계획이다.

 

지난해 가동을 시작한 익산공장은 2017년 2600억원을 투입해 최신 생산 기술을 갖춘 똑똑한 공장으로 가정간편식을 비롯해 양념육 등 현대인의 식생활에 맞춘 다양한 편의제품을 생산하고 있다.

 

익산공장에는 갓 잡은 닭고기의 신선함을 직접 눈으로 보고 만져 보며 느끼고 맛을 확인 할 수 있도록 견학라인을 새롭게 구성해 고객을 맞이하고 있다.

 

하림 닭고기의 신선함을 들여다 볼 수 있는 이번 견학 프로그램은 '신선함의 비밀을 엿보다'라는 테마를 주제로 도계 공정인 '프레시 로드(Fresh Road)'와 육가공 공정인 '시크릿 로드(Secret Road)' 등 2개 섹션으로 나눠 진행 된다.

 

견학의 시작은 하림의 대표 케릭터인 용가리가 맞이하는 것으로 시작된다. 이어 달걀 모양으로 만들어진 에그시어터에서 맛있는 닭고기의 비밀 영상을 시청하고 갤러리관으로 이동한다.

 

갤러리관에는 IT기술을 활용한 컴퓨터그래픽과 반응형 미디어 등을 통해 닭고기의 신선함과 맛을 지키기 위한 최신 설비에 대한 내용을 비롯해 하림 역사 및 제품, 하림그룹에 대한 역사 등을 살펴 볼 수 있다.

 

프레시 로드에서는 농장에서 건강하게 자란 닭을 유럽형 동물복지 설비를 사용해 실제로 도계하는 공정을 직접 확인 할 수 있다. 특히 하림의 핵심 기술인 에어칠링 공정 단계에서는 갓 잡은 달고기를 만져보고 느끼면서 신선함을 체험할 수 있도록 만들었다.

 

또한 닭 한 마리를 날개, 닭다리, 가슴살 등 부위별로 빠르게 분류하는 작업 과정과 바로 잡은 닭고기를 시식할 수 있는 코너를 마련해 먹는 즐거움을 더했다.

 

당일 도계된 신선한 닭고기를 원료육으로 사용해 곧바로 육가공제품을 만드는 시크릿 로드도 용가리 치킨, 텐터스틱 등 가공 공정을 둘러보고 눈앞에서 만들어진 맛있는 육가공 제품을 시식할 수 있도록 했다.

 

▲18일, 하림의 견학프로그램 미디어 공개 현장에서 부위별 분류작업을 지켜보고 있는 미디어 관계자들.(사진=안정순 기자)

 

특히 쿠킹클래스에서는 견학객들 중 신청을 받아 특별한 요리 수업이 이뤄질 계획이다.

 

고객들과 함께 소통하는 곳으로 간편하면서도 영양가 높은 다양한 요리 프로그램을 특별한 쉐프와 함께 만들어 직접 조리하고 시식하는 참여형 공간으로 만들어 갈 예정이다.

 

이와 함께 하림의 다양한 제품을 저렴하게 구매 할 수 있는 프레시 마켓(전시판매장)도 마련돼 있고 먹는 즐거움을 더하기 위한 버거프레시(햄버거, 치킨 등), 주차장, 휴게실 등 견학객들을 위한 편의시설 설치에도 노력을 기울였다.

 

하림이 야심차게 준비한 새로운 견학 프로그램은 유아에서부터 초·중·고교 및 대학생, 주부, 등 모든 고객들이 언제나 하림 익산공장을 방문해 닭고기의 신선함을 지키기 위한 비밀을 풀어가며 오감 체험을 할 수 있도록 구성됐다.

 

학생들을 위한 진로탐색 프로그램도 함께 마련돼 있어 자신의 꿈을 설계하는 데 도움 될 것으로 보인다.

 

박길연 대표이사는 "하림은 고객의 신탁에 가장 신선하고 맛있는 닭고기를 올리기 위해 설비 개선과 함께 고객의 니즈에 맞는 제품 개발 등에 많은 노력을 기울여 나가고 있다"며 "새롭게 구축된 하림 견학프로그램을 통해 신선한 닭고기의 기준을 알고 오감만족을 느낄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었으면 한다"고 밝혔다.

 

한편, 하림그룹은 익산 국가식품클러스터에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하림의 첨단가공식품 플랜트 건립 추진을 통해 하림과 하림식품, 첨단가공식품 플랜트를 연결하는 '하림 푸드 트라이앵클'을 구축할 예정이다. 

 

[ⓒ 세계로컬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카카오톡 보내기
  • 카카오스토리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