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문화재단, 2026년 경기 지역문화 지원사업 공모 시행
박진선 기자
pin8275@naver.com | 2026-02-20 10:15:55
[세계로컬타임즈] 경기문화재단은 도내 지역문화의 발전과 지역 주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하여 ‘2026년 경기 지역문화 지원’ 통합공모를 2월 20일(17시 공고)부터 시작한다.
이번 공모는 지역문화와 생활문화 지원사업을 통합하여 ▲경기 지역문화 활성화 지원(리서치, 프로젝트) ▲경기 생활문화 플랫폼 지원 부문으로 구성된다.
‘경기 지역문화 활성화 지원사업’은 지역사회와의 유기적 관계 형성을 통해 지속 가능한 지역문화 생태계를 조성하고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기 위한 공모사업이다. 이번 지원사업은 단순한 일회성 행사를 지양하고 지역 고유의 문화자원을 발굴해 지역 주민의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는 프로젝트에 집중 지원한다. 지역문화를 활성화할 수 있는 주제를 발굴하고 심도 있는 연구 조사를 지원하는 ‘리서치형’과 리서치를 바탕으로 구체적인 실천과 활동을 지원하는 ‘프로젝트형’으로 나눠 모집한다. 지원대상은 경기도에 거주하는 개인 또는 소재 단체이다. 사업 유형과 내용에 따라 최대 2천만 원까지 차등 지원될 예정이다.
‘경기 생활문화 플랫폼’은 경기도 내 ‘기초문화재단 생활문화 협력 지원사업’ 미참여 지역을 대상으로 모집한다. 이를 통해 경기도 전역을 아우르는 문화 기회 평등 및 지역 간 균형발전을 실현하고자 한다. 신청 대상 지역은 가평, 동두천, 성남, 시흥, 안성, 안양, 양주, 연천, 오산, 이천, 의왕, 의정부, 하남이며, 총 13개 시·군에 소재하는 단체가 해당된다.
문화원, 문화의집, 생활문화센터, 민간 문화공간 등 생활문화 유관단체를 대상으로 하는 ‘경기 생활문화 플랫폼’은 공동체와 지역, 사회통합에 기여할 수 있는 주체적 문화 활동과 생활문화의 저변 확대를 위한 플랫폼 활동을 지원할 예정이다. 한편, 기초문화재단 생활문화 협력 지원사업에 참여하는 18개 시·군은 대상에서 제외된다(고양, 고양, 과천, 광명, 광주, 구리, 군포, 김포, 남양주, 부천, 안산, 양평, 여주, 용인, 수원, 파주, 평택. 포천, 화성).
▲지역문화 활성화 지원(리서치, 프로젝트) ▲경기 생활문화 플랫폼 지원 사업은 오는 3월 9일부터 3월 19일(15시)까지 접수할 예정이다.
세계로컬타임즈 / 박진선 기자 pin8275@naver.com
[ⓒ 세계로컬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