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중구시설관리공단, 인천경제청 벤치마킹으로 청사 관리 선진화 및 전문성 강화
김병민 기자
pin8275@naver.com | 2025-12-30 11:20:32
이번 벤치마킹은 인천광역시 관내 대규모 청사로서 장기간 체계적인 청사 관리를 통해 축적된 운영 경험과 관리 노하우를 배우고 이를 공단 청사 관리 업무에 접목하기 위해 추진됐다.
공단은 이번 벤치마킹을 통해 청사 운영 및 시설 안전관리 예방정비 체계, 비상 상황 및 사고 발생 시 대응 매뉴얼 구축·운영 사례 등을 중점적으로 살펴봤다.
특히 실제 운영 현장에서 축적된 관리 방식과 대응 체계를 면밀하게 비교·분석해 공단 여건에 맞게 적용이 가능한 개선 요소를 발굴하는 데 주력했다.
이를 통해 공단은 시설관리 효율성을 한층 높이고, 안정적인 유지관리 체계를 마련하는 한편, 향후 청사 개선 및 시설관리 정책 수립을 위한 기초자료를 확보할 계획이다.
또한 기관 간 지속적이고 유기적인 연계를 바탕으로 한 업무 협력을 강화함으로써, 장기적인 관점에서 공공청사 관리의 전문성과 지속 가능성을 높일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공단 관계자는 “대규모 청사를 안정적으로 운영해 온 인천경제자유구역청의 관리 노하우는 공단 청사 관리 고도화에 중요한 참고 사례가 될 것”이라며, “앞으로도 우수기관과의 지속적인 교류를 통해 시설관리 효율성을 높이고, 구민이 신뢰할 수 있는 공공청사 환경 조성에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밝혔다.
세계로컬타임즈 / 김병민 기자 pin8275@naver.com
[ⓒ 세계로컬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