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시, 읍면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민간위원장 위촉

김병민 기자

pin8275@naver.com | 2026-02-19 18:15:05

민간위원장 43명, 임기 2년 본격 시작 청주시, 읍면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민간위원장 위촉[세계로컬타임즈] 청주시는 19일 임시청사 대회의실에서 읍·면·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민간위원장 위촉식을 개최했다.

행사에는 공공위원장인 이범석 청주시장과 읍·면·동 협의체 민간위원장 43명을 비롯해 협의체 사무국 관계자와 공무원 등 약 50명이 참석했다.

행사는 2026년 1분기 읍·면·동 협의체 민간위원장 회의를 시작으로, 위촉장 전달과 인사말씀 순으로 진행됐다.

청주시 읍·면·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는 지역 내 복지 사각지대 발굴, 고독사 예방, 취약계층 돌봄 강화, 마을복지사업 추진 등 주민 중심의 복지 안전망 역할을 수행하는 민·관 협력기구다.

이번에 위촉된 민간위원장들은 2026년 1월 1일부터 2027년 12월 31일까지 2년간 활동하며 지역복지 현장의 중심에서 리더 역할을 맡게 된다.

이범석 시장은 “읍·면·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는 우리 지역 복지의 최일선에서 주민의 어려움을 가장 먼저 살피는 핵심 주체”라며 “민간위원장 여러분께서 주민의 목소리를 정책으로 연결하는 가교 역할을 충실히 해주시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어 “청주시는 보건복지부 지역복지사업 평가에서 4년 연속 우수기관으로 선정된 도시”라며 “앞으로도 지역의 어려운 이웃에게 희망과 용기를 전하고, 모두가 함께 행복한 사회를 만드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시는 앞으로도 읍·면·동 협의체와의 긴밀한 협력을 바탕으로 마을 단위 돌봄 체계를 더욱 촘촘히 구축하고, 주민 주도의 지역복지를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세계로컬타임즈 / 김병민 기자 pin8275@naver.com

[ⓒ 세계로컬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WEEKLY HO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