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양주시, 경기도 심뇌혈관질환예방관리 우수기관 선정…경기도지사 표창 수상
조재천 기자
pin8275@naver.com | 2025-12-22 19:20:08
[세계로컬타임즈] 남양주시는 12월 22일에 열린 ‘2025년 경기도 심뇌혈관질환 예방관리사업 평가’ 고혈압·당뇨병 예방을 위한 건강관리사업 부문에서 우수한 효과를 인정받아 경기도지사 기관 표창을 수상했다.
이번 평가에서 남양주보건소는 남양주시고혈압당뇨병등록교육센터를 중심으로 시민의 참여를 이끌어 내고, 건강한 생활습관 형성으로 이어지는 실천형 프로그램을 운영해 높은 평가를 받았다.
시는 특히 △임신부 대상 혈압·혈당 맞춤형 식이 관리 교육 △도서관 건강체크 데이 △헬스페어링2030 등을 통해 생애주기별 맞춤 예방사업을 추진해 왔다.
‘임신부 대상 교육’은 식단과 운동 등 실생활 정보를 중심으로 구성돼 임신 중 건강관리에 실질적인 도움을 줬고, ‘도서관 건강체크 데이’는 관내 9개 도서관을 생활밀착형 건강거점으로 활용해 혈압·혈당측정, 홍보 등을 통해 자연스럽게 건강에 관심을 갖게 하는 계기가 됐다.
‘헬스페어링2030’은 만성질환의 위협이 점차 증가하고 있는 청년층을 대상으로 온라인과 SNS를 활용해 참여를 유도하고, 미션 등을 통해 건강 실천을 재미있게 이어갈 수 있도록 구성했다.
시는 이번 수상을 계기로 시민 눈높이에 맞춘 건강 프로그램을 지속 확대해 고혈압·당뇨병 같은 만성질환을 조기에 예방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정태식 남양주보건소장은 “남양주시가 직접 기획하고 운영한 사업들이 시민에게 실제로 도움이 됐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며 “앞으로도 시민과 가까운 곳에서 건강을 함께 지키는 보건소가 되겠다.”고 말했다.
세계로컬타임즈 / 조재천 기자 pin8275@naver.com
[ⓒ 세계로컬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