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데이터 활용한 모바일 앱·웹 경진대회 개최

이효진

dlgy2@segyelocal.com | 2023-03-28 15:01:58

학생부(중학생, 고등학생, 대학생), 일반부
4월3일~5월31일

 

[세계로컬타임즈 이효진 기자] 서울시는 학생부터 시민 누구나 열린데이터광장의 공공데이터를 활용해 모바일 앱과 누리집을 개발함으로써 창의성과 기술적 전문성을 보여 줄 수 있는 기회의 경진대회를 개최한다.


이번 경진대회는 참신하고 우수한 서비스 개발을 통해 열린데이터광장의 이용활성화를 제고하고 향후 사업 아이템 발굴 등 공공데이터의 적극적인 활용 계기를 위해 마련됐다. 
그간 열린데이터광장은 공공데이터를 홍보하고 사용을 장려하는 데 중요한 이정표를 세웠다. 안심택배함, 안심귀가길 지킴이집 등 귀갓길 서비스와 병의원, 공원, 보행자 출입구 등의 서울 시설물 정보 등 다양한 서비스를 포함해 7,400여개의 데이터를 공개하고 데이터의 이용 건수는 174억건(누적)으로 상당한 수를 기록하고 있다.
또한 개발자들이 이 공공데이터를 활용, 900여 개의 프로그램을 개발해 편리한 형태로 자료를 서비스하는 등 다양한 현실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는 장이 이뤄지며, 월 평균 9만 8000여 명이 누리집(홈페이지)을 방문해 공공데이터 이용에 많은 관심을 보이고 있다.
열린데이터광장의 다른 특징 중 하나는 5,500여건의 실시간 자동 연계되는 오픈 API 서비스 지원이다. 이를 이용한 서비스를 통해 시민은 실시간 데이터를 만나볼 수 있으며 개발자는 최신 데이터를 활용해 혁신적인 해법을 제시할 수 있다.
이번 경진대회는 학생부와 일반부의 두 부문으로 나뉜다. 학생부는 중학생, 고등학생, 대학생을 포함하고 일반부는 학생부 외의 모든 참가자를 포함한다. 참가는 무료이며 주제는 자유롭게 정할 수 있다.
참가자들은 서울 열린데이터광장에서 적어도 하나의 공공데이터를 사용해 모바일 앱이나 누리집을 개발해야 한다.
이번 경진대회는 시범실시로 서울특별시장상과 소정의 상품이 제공되며 향후 효과성이나 발전을 위해 좀 더 풍성하게 기획하고 이에 따른 상금도 증액할 계획이다.
참가자는 기존 또는 다른 창업경진대회나 공모전에 입상하거나 타인이 취득한 특허나 실용신안 등 지적재산권을 침해한 사실이 발견되면 입상이 취소되고 상품 또한 환수된다는 점에 유의해야 한다. 
참가기간은 4월 3일부터 5월 31일까지이며 1 ~ 2차 심사를 걸쳐 수상작이 선정된다.

 

선정된 수상 후보작은 6월 16일에 발표되며 6월 30일에 시상식을 개최한다.

 

평가과정은 1차 정량적 평가와 2차 정성적 평가로, 1차는 개발된 모바일 앱이나 웹에 대한 기능 검토와 세부계획의 완성도, 2차 창의성과 데이터 적용 적합성, 데이터 활용성 등으로 평가된다. 
2023년 모바일 앱 및 웹 개발 수상작은 열린데이터광장 누리집(홈페이지)을 통해 홍보되며 빅데이터캠퍼스에서 운영하는 빅데이터 전문가 지도 교육 혜택 방안도 검토 중이다.

[ⓒ 세계로컬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WEEKLY HO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