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 해썹, ‘대한민국 정부 박람회’서 체험

이효진 / 2023-11-23 11:10:06
23일~25일 부산 벡스코(BEXCO)
식품 제조공정 스마트 센서 시연‧체험

 

[세계로컬타임즈 이효진 기자] 식품의약품안전처와 한국식품안전관리인증원(이하 ‘해썹인증원’)은 23일부터 25일까지 부산 벡스코(BEXCO)에서 개최되는 ‘2023 대한민국 정부 박람회(행정안전부 주관)’에서 스마트 해썹 홍보관을 운영한다. 

 

스마트 해썹은 식품안전관리인증기준(HACCP, 해썹)에 자동화‧디지털화를 접목한 제도로, 사물인터넷(IoT) 기술을 기반으로 중요관리점(CCP) 모니터링 데이터를 자동으로 기록‧관리하고 확인‧평가해 데이터의 위‧변조를 방지할 수 있는 시스템이다. 

박람회는 ‘정부혁신, 디지털플랫폼 정부와 함께’를 슬로건으로 개최되며, 정부 혁신 성과를 국민께 소개하고 정부혁신과 디지털플랫폼 정부로 달라지는 대한민국을 체험할 수 있는 다양한 사례들이 전시될 예정이다.

이번 박람회에서 식약처와 해썹인증원은 관람객이 보다 쉽게 스마트 해썹을 이해할 수 있도록 영상·사진 자료와 더불어 디지털 기술을 접목해 개발된 식품 특화 스마트 센서 9종을 전시한다. 특히 관람객이 직접 제조 공정 설비에 연결된 스마트 센서를 작동시키며 스마트 해썹을 경험할 수 있도록 ‘체험형 홍보관’으로 운영한다. 

또한 스마트 센서를 체험한 관람객에게는 게임 등을 통해 다양한 기념품을 증정하고, 추억을 남길 수 있는 포토 부스도 운영하는 등 다채로운 볼거리를 제공한다.

식약처는 이번 스마트 해썹 홍보관 운영으로 스마트 해썹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해썹 인증 제품의 선택·구매 활성화에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사물인터넷(IoT) 기반 중요관리점 표준화 스마트 센서 개발, 맞춤형 기술지원 등 다각적인 지원으로 스마트 해썹을 확대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세계로컬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이효진

이효진

뉴스, ESG, 지방자치, 피플, 오피니언, 포토뉴스등 기사제공

뉴스댓글 >

S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