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건강한 돌봄놀이터’는 놀이형 신체활동 중심의 아동비만 예방 프로그램이다. 다양한 놀이를 통해 아동들이 즐겁게 참여하며 자연스럽게 건강한 생활 습관을 형성하도록 돕는 게 특징이다.
이번 프로그램은 겨울방학 기간에 맞춰 1월 12일부터 오는 2월 25일까지 매주 월·수·금요일에 총 12회에 걸쳐 인천 중구 다함께돌봄센터 1호점(영종국제도시 운서SK뷰스카이시티 1차 소재)에서 운영된다.
특히 성장기 아동의 발달 특성을 고려해 협동 놀이, 순환형 놀이 운동 등 소근육과 대근육을 고루 사용하는 활동으로 프로그램을 구성했다.
무엇보다 ‘운동’에 대한 부담을 줄이고, 놀이 중심으로 프로그램 운영으로 흥미를 극대화함으로써, 아동들의 자발적인 참여와 지속적인 실천을 유도하는 데 초점을 맞췄다.
참여 아동들은 규칙적인 신체활동을 통해 체력 향상은 물론, 건강한 생활 리듬 형성과 스트레스 해소 등 전반적인 건강 증진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또한 겨울방학 기간 중 돌봄 공백을 최소화해 보호자의 양육 부담 완화에도 이바지할 것으로 보인다.
정한숙 보건소장은 “겨울방학은 신체활동이 줄고 생활 습관이 흐트러지기 쉬운 시기인 만큼, 아이들이 즐겁게 움직이며 건강을 지킬 수 있는 환경 조성이 중요하다”라면서 “앞으로도 아동 눈높이에 맞춘 놀이형 건강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운영해 아동기 비만 예방과 건강한 성장 지원에 힘쓰겠다”라고 말했다.
세계로컬타임즈 / 김병민 기자 pin8275@naver.com
[저작권자ⓒ 세계로컬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