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달장애 소아·청소년 레인보우 예술센터 개소

이효진 / 2023-07-10 11:55:51
서울특별시 어린이병원 발달센터 내
예술치료 프로그램 및 가족 심리지원 등

 

 

[세계로컬타임즈 이효진 기자] 서울특별시어린이병원은 본원 발달센터에 예술적 재능이 있는 발달장애(지적 및 자폐성 장애 등) 소아·청소년을 위한 레인보우 예술센터를 개소하고 운영한다.

예술센터는 소아·청소년부터 예술적 재능을 발굴하고 치료와 교육을 통해 재능을 계발하고 사회 참여로까지 연계함으로써 이들의 자립을 돕고 그 가족의 정서 지원한다.


레인보우 사업은 발달장애 소아·청소년들의 음악적 재능을 발굴하는 꿈 프로젝트로 2009년 ‘레인보우 뮤지션’이라는 음악밴드를 창단하고 매년 힐링 콘서트, 버스킹, 토크쇼 등의 대외활동을 하면서 음악을 통한 장애인 사회인식 개선을 위해 노력해 왔다. 13년간 발달센터 음악 치료를 받은 재능있는 레인보우 뮤지션들이 매년 콘서트와 치유 공연, 유튜브 채널을 통한 콘텐츠 활동 등을 통해 꾸준히 참여하면서 성장해 왔다. 

예술센터는 ‘통합예술 치료교육 체계 시스템 모델’로 예술을 매개로 특수교육과 사회성 치료를 합친 통합 시스템으로 거듭난다. 지원사업은 ‘레인보우 예술학교’(치료교육), ‘브릿지 캠프힐’(미래준비), ‘가족 마음 허브’ (가족정서 지원)을 진행하고 있다.

치료교육 - ‘레인보우 예술학교’ 

예술적 재능이 있는 소아·청소년을 발굴해 역량있는 아티스트로 발전할 수 있도록 치료, 교육하고 장애 아동의 사회적 자립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개설됐다. 

지난 2월 본원 예술센터 프로그램에 참여할 음악적 재능을 가진 발달장애 소아·청소년 모집 공모해 공모 기간 1주 만에 조회수가 2,800회를 넘고 지원자가 210명이나 되는 등 폭발적 호응을 보였다. 

 

영상 1차 심사 후 엄선된 지원자를 대상으로 지난 3월 두 차례에 걸친 오디션에서 피아노, 트럼펫, 바이올린, 성악 등 다양한 예술적 재능을 가진 아이들이 전문가 못지않은 실력을 뽐냈다. 치열한 경쟁 끝에 선정된 최종 80명은 개인별 특성을 고려해 반 편성을 했다.


또한 표현예술·재능발굴·사회참여반으로 3개 반을 구성해 개별 상담을 통해 4월부터 맞춤형 치료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표현예술반은 음악을 좋아하는 아동을 대상으로 음악을 통한 정서 발달과 표현능력의 향상을 목적으로 한다. 재능발굴반은 음악적 재능이 있는 발달장애인이 프로 연주자가 되기 위한 심도있는 음악적 능력 향상을 지원한다. 사회참여반은 밴드, 버스킹, 음악동아리 등 그룹 예술에 참여해 사회적 참여 기회를 제공한다.

더 나아가 어린이병원은 본 예술센터가 본격 운영되고 안정화가 되면, 향후 보호자들의 절실한 수요를 반영해 대상을 학교 적응이 어려운 경계성, 발달장애 소아·청소년까지 확대하고 의료환경에서 학교 정규교육과정과 예술 치료·교육을 동시에 적용하는 희망의 대안학교로 발전을 모색 중이다.

미래준비 - ‘브릿지 캠프힐’

발달장애 청소년들의 미래 준비를 위한 체계적인 공동체 시스템을 운영해, 일자리 창출과 자립 지원을 위한 사회연계를 돕고 있다.

치료 과정에서 발견된 재능의 역량을 극대화해 사회와 연결시켜 발달장애 청소년들의 자립과 사회적응을 돕는 프로젝트로 사회적응 훈련과 함께 성인기로 가는 발달장애 청소년들의 자립 지원과 진료, 지역사회와 연결을 돕기 위해 어린이병원에서 개발한 시스템이다. 

발달장애인 취업에 앞장서고, 가족의 행복감 고취는 물론 이들이 사회 일원으로 주도적 삶을 살아갈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가족정서 지원- ‘가족 마음 허브’

평생 양육 돌봄에 지친 복지 사각지대의 발달장애인의 부모, 가족을 대상으로, 심리·정서적 지지를 위한 예술치료 프로그램과 다양한 문화예술 프로젝트를 기획하고 있다.

발달장애인의 부모는 끝임없는 평생 돌봄의 역할 수행함으로 양육 스트레스 및 우울, 불안 등의 정서적 문제로 심리·정서적 소진이 극심하며 정신건강 문제에 노출돼 있다.

예술치료 및 문화예술 활동을 통하여 발달장애인의 부모·가족의 지친 몸과 마음을 위로하고 격려하는 명상, 심상 음악치료(GIM), 사이코 드라마 등 다양한 예술치료와 치유공연 등을 통해 정서적 안정과 쉼을 제공하고자 한다.
[저작권자ⓒ 세계로컬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이효진

이효진

뉴스, ESG, 지방자치, 피플, 오피니언, 포토뉴스등 기사제공

뉴스댓글 >

S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