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직자 직무 멘토링 줌(Zoom)으로 상시 운영
일자리카페, 다양한 취업지원서비스 제공

[세계로컬타임즈 이효진 기자] 서울시는 3월부터 취업 공감 라이브 특강, ‘Job談캠프’를 매월 마지막 주 월요일 정기적으로 개최한다.
지난해에 비대면 취업지원 서비스를 강화하기 위해 시작한 ‘취업 라이브 특강’의 호응도가 높아 올해부터는 매월 정기적으로 운영한다.
올해 진행하는 취업 라이브 특강은 채용시기 및 청년수요에 맞춰 매월 다양한 주제로 운영한다. 3월에는 자기소개서 작성법, 4월에는 취업 성공 면접법, 5월에는 AI 역량검사 분석 등을 주제로 라이브 특강을 진행한다.
6~7월에는 서울시 대표 청년 취업지원사업인 ‘청년취업사관학교’와 ‘서울형 청년인턴 직무캠프’ 사업에 참여한 취업자가 출연해 취업 성공 노하우를 공유할 계획이다.
청년 관심도가 높은 NFT, AI, 빅데이터 등 신사업 분야 직무 정보(8월), LH, 한전 등 공기업 분야(9월), 하반기 공채면접(10월), 사회 초넌생을 위한 경력관리, 이직 고민상담(11월), 취업 목표 설정 및 동기부여 위한 온라인 취업상담(12월)을 진행할 계획이다.
올해 첫 라이브 특강은 오늘(28일) 밤 9시에 진행된다. 대기업 채용 담당자(롯데지주 인사팀)가 출연해 2022년 상반기 공채를 준비하는 청년들의 자소서 작성에 대한 고민을 듣고, 합격하는 자소서 완성을 위한 현실적인 조언과 정보를 제공한다.
이번 특강에서는 합격하는 자소서 완성을 위해 현직 채용담당자가 직접 알려주는 ▴자소서 작성 시 유의할 점 ▴지원동기·직무경험·성장과정·입사 후 포부 등 자소서 항목별로 집중분석하고, 자소서 작성에 대한 다양한 고민을 소통하는 시간을 가질 계획이다.
‘Job談캠프’는 취업 유튜브 채널 ‘인싸담당자’에서 생방송으로 진행되며, 관심 있는 청년들은 누구나 실시간으로 시청할 수 있다.
또한, 매월 진행하는 ‘취업라이브 특강’ 외에도 대기업‧공기업‧외국계 기업 등 청년 선호가 높은 기업의 현직자가 참여해 기업별 채용전형과 취업준비 방법을 소개하는 ‘현직자 직무 멘토링’을 줌(Zoom) 라이브로 상시 운영할 계획이다.
현직자 직무멘토링은 ‘서울일자리포털’에서 사전 예약·신청 후 참여할 수 있다. 상반기 공채시기에 맞춰 청년구직자의 취업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현직자가 알려주는 직무별 입사지원서 작성법, 면접유형별 준비방법 등으로 집중 운영할 예정이다.
한편, 청년 구직자 취업지원을 위해 서울시내 50여개의 서울시 일자리카페에서 다양한 취업지원서비스를 온·오프라인으로 제공하고 있다. 특히, 시민청 청년활력소, 서울시 청년일자리센터, 강동일자리카페에는 비대면 면접을 위한 전용 공간을 마련해, 청년 취준생에게 무료로 제공하고 있다.
서울시는 AI면접체험·역량검사 프로그램을 도입해 청년들이 AI채용 등 비대면 채용 트렌드에 대응할 수 있도록 운영 중이다.
또한, 일자리카페에서는 청년 취업 지원을 위해 1:1취업상담, 자소서·면접컨설팅, 취업특강, 집중컨설팅, 스터디룸 대여 등 청년 수요를 반영한 다양한 취업지원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만 15세~39세 청년이면 누구나 서울일자리포털에서 예약·신청 후 이용 가능하다.
[저작권자ⓒ 세계로컬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