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광명시는 오는 19일부터 30일까지 관내 19개 동에서 순차적으로 ‘시민과의 대화’를 진행한다고 15일 밝혔다.
‘시민과의 대화’는 시민 누구나 시장과 직접 소통할 수 있는 열린 자리로, 시정 전반에 대한 운영 방향을 공유하고 생활 속 불편과 지역 현안에 대한 시민의 의견을 현장에서 듣는 광명시의 대표적인 시민 소통 행사다.
박 시장은 “모든 권력은 시민으로부터 나온다”며 “시민과의 대화를 통해 시민의 목소리를 현장에서 더 가까이 듣고, 이를 광명의 미래를 완성하는 힘으로 이어가겠다”고 밝혔다.
박 시장은 19일 오전 광명1동 방문을 시작으로 평일 1~2개 동을 방문한다. 지역 현안 관련 부서장들도 동행해 시민들과 소통하고 현장에서 제안된 민원 해결 방안을 함께 모색할 예정이다.
특히 박 시장은 시민의 삶을 지탱하는 기본사회, 지속가능한 도시로 나아가는 미래 전략을 중심으로 2026년 시정 운영 구상을 시민들에게 직접 설명한다.
광명시는 지난해 전국 최초로 기본사회 조례를 제정한 데 이어, 올해는 이를 바탕으로 유아부터 어르신까지 생애주기별 시민 권리를 한층 더 강화한다. 첫돌축하금 지원액 증액, 청년 전·월세 대출이자 지원 대상 연령 확대, 대상포진 예방접종과 경로 목욕·이·미용권 지원 대상을 70세 이상 전 시민으로 확대하는 등 전 생애를 아우르는 촘촘한 지원 정책을 추진한다.
이와 함께 기본사회 실현을 위한 시민주권, 평생학습, 탄소중립, 자원순환, 사회연대경제, 정원도시 등 6대 핵심 전략도 지속적으로 추진해 시민의 삶 전반을 뒷받침할 계획이다.
동장공모제, 주민총회 상설화, 주요 회의 유튜브 생중계 등 시민이 시정의 주체로 참여할 수 있는 기반을 확대한다. 또한 도서구입비 10% 캐시백 사업, 광명도서관 시민커뮤니티 복합문화공간과 광명동 여성소통문화공간 조성 등을 통해 평생학습이 시민의 일상에 자연스럽게 자리 잡도록 지원한다.
아울러 공공건축물 그린리모델링, 태양광 시설 확대, 에너지사용량 감축 인센티브 지급 등 탄소중립과 자원순환 정책을 강화해 미래를 위한 지속가능한 도시 전환을 이어간다.
지류형 광명사랑화폐 발행, 가족외식비 10% 캐시백, 지역 브랜드 육성 등 지역 내 소비가 선순환하는 경제 구조를 구축한다. 사회적경제혁신센터와 공공형 팝업스토어 등 지역순환경제 거점도 새롭게 조성할 계획이다.
가학산 수목원, 영회원 수변공원, 광명5동 도시숲, 안양천 지방정원 등 생활권 내에서 누릴 수 있는 정원도시 조성도 속도감 있게 추진한다.
또한 광명시흥 3기 신도시와 광명시흥 테크노밸리 등 주요 개발사업이 광명의 미래 성장 동력이 될 수 있도록 행정력을 집중한다. 특히 광명시흥 3기 신도시 내 4만 석 규모의 초대형 공연장인 ‘K-아레나’ 유치와 경제자유구역 지정을 추진하고, 테크노밸리에는 인공지능(AI), 모빌리티, 바이오, 문화콘텐츠 등 미래 유망기업을 유치해 글로벌 경제자족도시로 도약한다는 구상이다.
시민 생활 편리성의 핵심인 교통망 확충에도 힘쓴다. 구도심 도로 확장과 서울 방면 직결도로 신설을 비롯해 신안산선, 월곶~판교선, 광명시흥선, 신천~하안~신림선, 수색광명 고속철도, GTX-D·G 등 철도교통망이 신속하게 구축될 수 있도록 총력을 다할 방침이다.
박 시장은 “기후위기와 경제 불확실성, 사회적 격차 등 복합적인 위기가 이어지는 상황일수록 시정의 중심은 시민의 삶이어야 한다”며 “시민의 목소리를 시정의 출발점이자 완성점으로 삼아, 지속가능한 광명을 만들어 나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구체적인 방문 일정은 ▲19일 오전 10시 광명1동, 오후 2시 광명2동 ▲20일 오전 10시 광명3동, 오후 2시 광명4동 ▲21일 오전 10시 광명5동, 오후 2시 광명6동 ▲22일 오전 10시 광명7동, 오후 2시 철산1동 ▲23일 오전 10시 철산2동, 오후 2시 철산3동 ▲26일 오전 10시 철산4동, 오후2시 하안1동 ▲27일 오전 10시 하안2동, 오후 2시 하안3동 ▲28일 오전 10시 하안4동, 오후 2시 소하1동 ▲29일 오전 10시 소하2동, 오후 2시 일직동 ▲30일 오전 10시 학온동이다.
장소는 다음과 같다. 광명1동과 하안4동, 학온동은 각 동 행정복지센터에서, 광명2·3·4동은 광명종합사회복지관, 광명5동은 광명장애인종합복지관, 광명6동은 광남중학교 체육관, 광명7동은 광문초등학교 체육관, 철산1·2동은 광명동초등학교 어울마당, 철산3·4동은 열린시민청, 하안1동은 하안북초등학교 체육관, 하안2동은 광명문화원, 하안3동은 가림초등학교 체육관, 소하1동은 소하노인종합복지관, 소하2동은 오리서원 대강당, 일직동은 광명종합터미널 내 주민자치센터에서 열린다.
세계로컬타임즈 / 이배연 기자 pin8275@naver.com
[저작권자ⓒ 세계로컬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