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기후동행카드 Q&A 정리

이효진 / 2024-01-26 12:15:15
27일 첫차부터 시행
▲ 27일 첫차부터 서울시 기후동행카드가 시행된다. (사진=뉴시스) 

 

[세계로컬타임즈 이효진 기자] 서울시 무제한 대중교통 정기권 ‘기후동행카드’가 27일 첫 차부터 출범한다. 


서울 지하철, 버스, 따릉이까지 서울 대중교통을 마음껏 탈 수 있고, 심야버스인 올빼미버스도 기후동행카드를 이용하면 주간~야간 시간대까지 무제한 교통 편의를 경험할 수 있게 된다.

‘기후동행카드’의 원활한 사용을 위해 궁금증에 대해 알아보자.

Q1. 기후동행카드는 금액은? 


Q2. 기후동행카드는 이용구간은?

서비스 구간은 서울지역 내 지하철, 심야버스를 포함한 서울시 면허 시내ㆍ마을버스와 공공자전거인 따릉이가 포함된다. 신분당선 및 타 시ㆍ도 면허버스, 광역버스는 제외된다.

다만, 서울 외 지역이라 승차는 할 수 없지만 예외적으로 김포골드라인 전 구간(양촌~김포공항역), 진접선 전 구간(별내별가람~진접역), 5호선 하남구간(미사~하남검단산역), 7호선 인천구간(석남~까치울역)에서는 하차는 가능하다.


Q3. 서울에서 지하철을 탑승하면, 서울 외 지역(경기ㆍ인천 등)에서 하차할 수 있나?

서울지역 내에서 승차했더라도, 서울지역을 벗어난 역에서는 기후동행카드를 태그하여 하차할 수 없다. 이 경우, 하차역에서 역무원을 호출하여 별도 요금(승차역~하차역 이용요금)을 추가로 납부해야 한다.

또한, 하차 미태그 처리되어 패널티도 부과되니, 카드 사용 전 이용가능한 구간인지를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

Q4. 서울시 면허 버스인지는 어떻게 확인?
평소 이용하는 버스의 면허지역은 포털사이트(네이버 등) 검색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또한, 이용가능한 버스 노선의 전면 유리창과 하차문에는 안내문이 부착되어 있으므로 현장에서도 확인할 수 있다.

Q5. 기후동행카드로 동행버스도 이용할 수 있나?
간선버스 요금 적용을 받는 서울02, 서울04, 서울05 동행버스에서는 사용할 수 있다.

Q6. 모바일카드는 어떻게 발급받나?
모바일카드는 안드로이드 휴대전화(OS12 이상 버전)에서만 이용가능하다. ‘구글플레이’에서 ‘모바일티머니’ 앱을 무료로 다운로드하고, 회원가입 후 메인 화면에서 기후동행카드 발급을 선택하여 계좌이체 방식으로 충전할 수 있다.

Q7. 기존에 사용하던 모바일 교통카드가 있는데, 중복결제 되는 거 아닌가?

중복 결제는 되지 않지만, 시스템 충돌 방지를 위해 다른 모바일 교통카드 해지가 필요하다.

모바일 기후동행카드 발급 시, “기후동행카드는 ㅇㅇ페이 티머니 해지 후 발급/사용 가능합니다”라는 안내가 뜨면 ‘해지하기’ 버튼을 눌러 해지할 수 있다.

‘모바일티머니’앱 최신버전에서 구현되는 기능이므로, 안내가 뜨지 않을 경우, ‘모바일티머니’앱을 최신버전으로 업그레이드해야 한다.

‘모바일티머니’앱에서 다른 교통카드를 이용 중인 경우, 기후동행카드를 ‘주 교통카드’로 설정한 후 이용하면 된다.

Q8. 실물카드 구매는 어디서? 재고가 없다는데 못 사는 건가?

‘실물카드’ 판매는 서울교통공사에서 운영하는 1호선 서울역에서 청량리역 구간, 2호선에서 8호선 서울지역 구간 역사 고객안전실에서 현금 3,000원에 구매할 수 있다. 

또한, 9호선 역사 내 편의점과 신림선, 우이신설선 인근 편의점에서는 현금 및 신용카드로 3천원에 구매할 수 있다.

Q9. 실물카드는 반드시 등록해야만 사용할 수 있나?

등록된 ‘실물카드’로만 ‘따릉이 이용’ 및 ‘환불’이 가능하며, 추후 개선될 서비스도 등록된 카드에 한해 적용되니 반드시 등록이 필요하다. 

또한 카드를 등록한 경우, 이용내역 조회가 가능하고 티머니 카카오채널을 통해 다양한 정보를 안내받을 수 있으므로 더욱 편리한 이용이 가능합니다.

Q10. 실물카드는 어떻게 충전? 현금으로만 충전 가능한가?

기후동행카드는 역사 내 충전단말기에서 현금으로만 충전이 가능하다.
충전 가능한 역사는 서울교통공사 운영 1호선 서울역에서 청량리 구간, 서울지역 2호선에서 8호선, 9호선, 우이신설선, 신림선이다.

Q11. 기후동행카드 한 장으로 여러 명이 같이 이용할 수 있나?(다인승 결제가 가능?)
기후동행카드는 1인 1매 사용이 원칙이므로, 다인승 결제는 불가능하다.

Q12. 무제한 요금제이니 하차할 때마다 태그를 안해도 되나?

기후동행카드는 하차 시(환승 포함) 반드시 카드 태그를 해야 한다.

기후동행카드 사용기간(30일) 동안 하차태그를 2회 이상(누적) 하지 않으면, 두 번째 미태그 교통수단 승차시간을 기준으로 24시간 동안 사용이 중지된다.(24시간 경과 후 사용 가능)

Q13. 기후동행카드 실시간 사용 현황 및 월 사용액을 확인할 수 있나?

‘모바일카드’의 경우, ‘모바일티머니 앱’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앱 실행 후, ‘이용내역-버스ㆍ지하철 탭’에서 ‘실시간 승차/하차 이용현황’ 확인이 가능히다.

‘실물카드’의 경우, 사전등록된 카드에 한하여 다음날 ‘티머니카드&페이’홈페이지에서 사용 내역을 확인할 수 있다. (등록된 이후 사용현황부터 확인 가능)

Q14. 기후동행카드로 따릉이는 어떻게 이용하나?
휴대전화 기종에 상관없이 ‘티머니GO’앱을 다운받아 가입(본인인증)해야 한다. 

홈 화면에서 ‘자전거’탭 선택 후 우측 하단의 ‘따릉이 이용권 구매’ 버튼을 누르고 기후동행카드 번호 16자리를 등록하면 기후동행카드 만료일까지 1시간 동안 이용 가능한 이용권이 발급된다.

Q15. 따릉이 이용횟수에 제한이 있나?
이용횟수 제한 없이 무제한으로 이용할 수 있으나, 1시간 이용권이므로 1시간 이상 이용하기 위해서는 반납 후 다시 빌려야 한다.
1시간을 초과해 이용할 경우, 따릉이 앱에 등록된 신용카드에서 추가요금이 자동결제된다.

Q16. 사용잔액 환불은?

사용만료일 전, 기후동행카드 사용잔액 환불을 원하는 고객은 환불을 받을 수 있다. 실물카드의 경우, 사전에 카드 등록을 완료한 자에 한해 환불신청이 가능하다. (다음달로 이월은 불가)

Q17. 분실ㆍ도난카드 환불은 어떻게 받을 수 있나?

실물카드 구매 후 ‘티머니카드&페이’ 홈페이지 회원가입, 카드 등록 및 분실/도난 안심 서비스 가입을 완료한 이용자에 한해 분실/도난 환불신청이 가능하다.

Q18. 카드값도 환불 가능한가?

고장카드를 제외하고 카드값은 환불되지 않는다.

Q19. 환불 수수료는 얼마인가?

환불 수수료는 기본 500원이 부과된다. 

Q20. 기후동행카드 충전 후 권종을 변경할 수 있나?
사용잔액 환불 신청 후, 재충전하면 된다. 사용개시일 이전이면 환불 수수료가 부과되지 않으며, 이 외의 경우 사용금액에 따라 환불 수수료(500원)가 부과된다.

Q21. 기후동행카드 사용중 장애가 발생하면 어떻게 하나?
기후동행카드 충전ㆍ사용 시 시스템 오류가 발생했다면 티머니 고객센터에 문의한 후 조치를 요청할 수 있.
시스템 외 장애 발생 시에는 120다산콜 센터나 가까운 역무실에 문의하면 된다.

Q22. 기후동행카드도 현금영수증을 받을 수 있나?
기후동행카드 충전금을 기준으로 현금영수증 등록이 가능하다. 단, 환불받은 금액은 제외되며 국세청 홈페이지에 기후동행카드를 등록한 경우에만 적용된다.

 

[저작권자ⓒ 세계로컬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이효진

이효진

뉴스, ESG, 지방자치, 피플, 오피니언, 포토뉴스등 기사제공

뉴스댓글 >

S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