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동네 환경정보 한곳에서 한눈에 본다

이효진 / 2024-02-29 12:27:16
초미세먼지 농도 등 총 개 다양한 환경정보 동 단위 통합 제공
▲ 우리동네 환경정보 홈페이지 갈무리

 

[세계로컬타임즈 이효진 기자] 환경부는 초미세먼지 등의 대기질 하천의 수질수위 날씨 등의 환경정보를 한곳에서 쉽고 편리하게 확인할 수 있는 ‘우리동네 환경정보’를 운영한다.


‘우리동네 환경정보’는 여러 사이트에 흩어져 있던 생활 환경정보를 통합해 제공한다.

기존에는 환경정보를 얻기 위해 환경부와 산하기관이 운영하는 여러 사이트에 각각 접속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었다.

예를 들어 초미세먼지 농도는 한국환경공단이 관리하는 ‘에어코리아’에서, 하천 및 댐 수위는 ‘한강홍수통제소’ 누리집에서 확인해야 했다.

▲위젯기능 
이에 환경부는 디지털 플랫폼 시대에 맞춰 각종 환경정보 데이터를 한 사이트에서 사용자 위치에 기반해 제공하는 ‘우리동네 환경정보’를 구축하고 지난해 말부터 두 달여 간 시범 운영을 시작했다 .

사용자는 필요한 환경정보를 골라 하나의 화면에 구성할 수 있고(위젯 기능), 원하는 정보를 지도 기반 인포그래픽으로 시각화해 받을 수 있다.

제공되는 환경정보는 총 24개로 △기후대기 (대기측정소 및 초미세먼지, 미세먼지 오존 농도 등) △물관리 (수질측정망 지점별 수질정보 수위관측 소별 수위 및 유량 등) △자연보전 (야생동물질병 현황 녹지 면적비율 등) △환경보건 (환경소음측정소별 소음측정정보 등) △기타(긴급경보공지)로 구성됐다.

 

[저작권자ⓒ 세계로컬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이효진

이효진

뉴스, ESG, 지방자치, 피플, 오피니언, 포토뉴스등 기사제공

뉴스댓글 >

S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