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교육청, 혁신미래학교 공감주간 운영 예정

김병민 기자 / 2025-09-09 12:20:06
- 한산초 혁신학교 10년 차, 혁신미래학교 2년 차 다채로운 교육활동 공개
충청남도교육청

[세계로컬타임즈] 충남교육청은 9월 22일부터 26일까지 5일간 한산초(서천)에서 혁신미래학교 공감주간을 운영한다. 한산초는 올해로 혁신학교 10년 차, 혁신미래학교는 2년 차를 맞이하는 학교로 그동안 축적된 학교혁신 문화를 바탕으로 다채로운 미래형 교육활동을 공개할 예정이다.

먼저 혁신학교와 혁신미래학교의 꽃인 수업나눔을 위해 1학년부터 6학년까지 놀이 수학수업, 민주시민수업, 영어협력수업, 수학수업을 공개할 예정이고, 매 수업 공개 후 관련 수업 협의회(수업나눔)을 운영할 예정이다.

민주적인 협의문화 확산을 위해 전문적학습공동체, 학생자치회, 협동조합 정기협의회, 민주적 협의회 등을 공개하고, 함께 하는 교육공동체 문화 공유를 위해 학부모회 주관 친구사랑 어울마당을 공개할 예정이다.

또한 마을 자원을 활용한 프로젝트 활동으로 학생 주도성을 신장시켜 나가고 있는 학년(군)별 마을 연계 교육과정과 학생회주도 ‘스포츠 한마당’, ‘학생 동아리 활동’ 등을 공개하고, 늘봄학교와 온종일돌봄센터 활동을 상시 공개할 예정이다.

한산초는 2016년부터 10년간 혁신학교로서 혁신학교의 운영 과제인 ▲학교 운영체제 혁신 ▲학교 교육력 강화 ▲교육과정·수업·평가 혁신을 균형 있게 실현해 오고 있다. 2024년부터는 혁신미래학교에 도전하여 지역의 인적·물적·문화 자원을 활용한 지역 연계형 교육과정을 운영하여 미래형 작은 학교의 본보기로서 교육경쟁력을 높이고 있다.

송하종 정책기획과장은“혁신미래학교는 학령인구 감소와 같은 교육환경 변화에 대응하여 교육공동체의 창의적인 발상과 협력을 통해 지속가능한 교육생턔계를 만들어가는 학교”라며, “다가오는 한산초등학교의 혁신미래학교 공감주간에 충남의 많은 교직원이 참석하여 미래교육의 방향성에 대해 함께 고민하는 시간을 가져보길 바란다”라고 전했다.

5일간의 전체 교육활동은 신청인에 한해 누구나 참관 가능하고 공개수업과 수업나눔(수업 협의회)은 집중적인 수업 운영을 위해 사전 신청을 받아 운영하고 있다.

세계로컬타임즈 / 김병민 기자 pin8275@naver.com

[저작권자ⓒ 세계로컬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김병민 기자

김병민 기자

뉴스, ESG, 지방자치, 피플, 오피니언, 포토뉴스등 기사제공

뉴스댓글 >

S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