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동 1교 하모니 사업’은 마을(洞)과 학교(校)가 상호 협력해 아이들의 배움의 공간을 마을로 확장하고, 마을의 자원을 활용한 교육사업 및 마을교육공동체 구축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구는 2021년부터 2024년까지 총 13개의 사업을 지원해 왔다. 지난해에는 효성2동주민자치회·효성서초등학교의 '아름다운 마을, 건강한 사람들', 계산1동주민자치회·해서초등학교의 '2024 어울림, 행복해서 계산동', 작전1동주민자치회·작전중학교의 '우리는 마을 청소년 방송단', 계양1동주민자치회·계양초등학교의 '얘들아, 벼농사는 처음이지?'의 4개 사업을 추진했다.
각 사업들은 지역의 특색을 살려 학생들의 애향심을 함양하고 마을과 학교의 연계점을 발견할 수 있는 계기를 제공하고 있다.
사업 공모 대상은 주민자치회 등 각 동의 사회단체와 학교(초중고)이며, 마을과 학교가 결연하여 하나의 사업을 계획·구상하고 공모에 신청하면 된다. 공모 분야는 별도의 제한 없이 마을의 역사, 문화, 생태 등 지역 여건에 맞는 학생 참여 프로그램으로 신청할 수 있다.
신청 기간은 2월 21일까지이며, 서류 심사와 적합성 평가를 통해 선정된 사업은 마을과 학교가 함께 협력해 4월부터 11월까지 추진된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계양구청 누리집 ‘고시/공고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세계로컬타임즈 / 김병민 기자 pin8275@naver.com
[저작권자ⓒ 세계로컬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