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세연테크가 출시한 차량번호 인식용 IP 카메라 FW9302-GSM와 얼굴 인식용 IP 카메라 FW7930-GSM 이미지. <사진제공=세연테크> |
[세계로컬신문 김수진 기자] IP 기반의 CCTV 관련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전문업체 (주)세연테크가 그동안 고가로 판매돼 온 글로벌 셔터(Global shutter) 방식의 차량번호 인식용 IP 카메라(모델명 FW9302-GSM)와 얼굴 인식용 IP 카메라(모델명 FW7930-GSM)를 합리적인 가격대의 보급형 제품으로 출시한다고 27일 밝혔다.
그동안 고속도로의 차량 번호 인식이나 공장 자동화 현장의 FA용으로만 제한적으로 사용돼 온 고가의 글로벌 셔터 카메라를 일반 감시 시장에까지 확대 적용할 수 있게 돼 관심을 받고 있다.
선명한 화질의 글로벌 셔터 방식은 고가라는 단점 때문에 대중화에 어려움이 많았다.
세연테크가 출시한 FW9302-GSM은 글로벌 셔터 방식의 IP 카메라로 도로 위를 고속으로 이동하는 차량의 번호판을 찍는데 특화 돼 있으며 12.0~40.0mm의 비교적 원거리용 줌 렌즈와 하이파워 LED가 장착된 뷸렛(총알) 타입의 올인원 모델이다.
FW7930-GSM 또한 전통적인 CCTV 시장에서 주로 사용하는 뷸렛 타입으로 3.6~11.0mm의 광각 렌즈를 채택해 얼굴인식용으로 최적화 된 모델이다.
기존 CCTV 시장에서 표준처럼 사용돼 온 롤링 셔터 방식의 IP 카메라는 움직이는 물체를 녹화할 경우 롤링셔터 현상에 의해 실제 사물의 모양이 변형돼 보이는데 글로벌셔터 방식은 이런 롤링셔터 현상이 없어 차량의 번호인식용으로 뿐만 아니라 변형 없이 원 물체의 이미지를 받아야 하는 지능형 영상 분석 분야에 적절하다.
특히 출입통제시스템의 얼굴 인식용 카메라로 사용할 경우 인식률이 획기적으로 좋아진다.
FW9302-GSM은 실시간 차량번호 인식용으로 녹화된 차량관련 모든 영상을 재생 시 차량의 번호판을 선명한 화질로 정확하게 식별할 수 있도록 지원해 그 응용 분야가 다양하다.
특히 이면 도로에 설치되는 기존 보안 감시 카메라 시장으로도 급속하게 확대될 것으로 전망된다.
김종훈 세연테크 대표이사는 “Global shutter 카메라의 특징이 움직이는 물체를 찍어도 롤링 셔터와 달리 영상이 찌그러지지 않는다”며 “차량번호 인식용 IP 카메라 시장과 출입통제를 위한 얼굴인식용 IP 카메라 시장, 범죄예방이나 범인검거를 위한 보안 감시용 IP 카메라 시장에서 혁신적인 변화를 불러일으킬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