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시. 발달장애인 찾아가는 건강검진 실시

손성창 / 2021-11-11 14:21:47
▲ 발달장애인 찾아가는 건강검진 실시하는 고양시(사진=고양시)

[세계로컬타임즈 손성창 기자] 고양시(시장 이재준) 덕양구보건소가 관내 발달장애인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건강검진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다. 


발달장애인들은 신체적인 제한으로 인해 스스로 건강관리가 어려우며 건강검진 수검률은 55%로 비장애인에 비해 현저히 낮은 실정이다. 이에 시는 발달장애인의 질병을 조기에 발견하기 위해 찾아가는 건강검진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다.

발달장애인 찾아가는 건강검진은 보건소 내 치과의사, 간호사, 작업치료사, 운동처방사, 치위생사 등 전문 인력과 고양시 장애인복지과 및 고양시장애인체육회와 협력 하에 이루어진다.

건강검진에서는 ▲혈압·혈당 측정 및 건강상담 ▲휴대용 체성분 측정기 분석 및 상담 ▲치과질환 상담·진료 ▲불소도포 교육 ▲재활운동 및 홈스트레칭 교육 등 단순한 검진 뿐만 아니라 다양한 건강 프로그램을 병행 실시한다.

한 발달장애인 보호자는 “발달장애인인 자녀가 의사 표현이 부족해 아픈 곳을 빠르게 발견하기 어려웠다. 거기에 생계유지도 겹쳐 정기적인 검진이 어려웠다”며 “찾아가는 건강검진 덕분에 자녀의 건강을 살피게 됐다”고 말했다.

고양시 관계자는 “찾아가는 건강검진이 코로나19로 인해 사회적 활동이 저하되어 건강관리에 더욱 취약해진 장애인들의 상태 개선과 건강관리 능력 향상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건강한 사회의 일원으로서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다양한 재활프로그램을 수행할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세계로컬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손성창

손성창

뉴스, ESG, 지방자치, 피플, 오피니언, 포토뉴스등 기사제공

뉴스댓글 >

S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