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경영실행공동체(CoP)는 특정 주제에 대한 공통의 관심사를 가진 직원들이 자율적으로 모여 학습하고 연구하며 문제를 해결하는 네트워크 조직이다.
의정부시청소년재단은 Best Practice 개발, 조직 역량 강화, 학습 기반의 문제 해결을 목표로 CoP를 운영하고 있으며, 2024년에는 △청소년활동 만족도 분석 표준화 △위기청소년 집중심리클리닉 모형 개발 △은둔고립청소년 문화체험 프로그램 개발 등 다양한 연구성과를 창출한 바 있다.
이번 연구발표회에서는 2025년 CoP 참여 직원들이 각자의 연구 주제를 발표하고 상호 피드백을 진행하며 연구 방향을 구체화했다.
연구발표 이후에는 경민대학교 보건의료행정과 김환철 교수가 CoP 운영의 효과적인 방법 및 연구설계 방안을 제시하며, 더욱 심층적인 토론이 이루어졌다.
또한, 경기북부권역 청소년수련시설장(파주·양주·포천 등)도 함께 자리하여 청소년 분야의 CoP 연구 방향을 자문하고, 기관 간 지식 교류 및 협업 활성화 방안을 모색하는 등 의미 있는 시간을 가졌다.
경규관 대표이사는 “이번 연구발표회를 통해 직원들이 CoP 활동의 본질을 이해하고, 연구 주제의 완성도를 높이는 계기가 됐다”며, “앞으로도 CoP 활동을 적극적으로 지원하여 재단의 지식경영을 강화하고, 조직 내 지식 공유 및 협업 문화를 더욱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세계로컬타임즈 / 조재천 기자 pin8275@naver.com
[저작권자ⓒ 세계로컬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