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읍시, 각종 고지서·통지서 휴대전화로 전달

조주연

news9desk@gmail.com | 2021-05-23 11:40:54

체납 지방세 ‘모바일 전자고지 서비스’ 도입
각종 고지서·통지서 별도 신청 없이 모바일로 간편하게
우편 발송·체납안내문 제작에 따른 인력·비용 등 절감

▲정읍시청 전경(세계로컬타임즈 DB)

[세계로컬타임즈 조주연 기자] 전북 정읍시가 지방세 납부·체납 안내 등에 대해 모바일 전자고지 서비스를 도입했다.

모바일 전자고지는 지자체가 발송하는 각종 고지서와 통지서를 별도의 신청 없이 모바일을 통해 간편하게 전달받는 서비스다.

23일 정읍시에 따르면 코로나19로 인한 비대면 중심의 일상생활이 가속화되고 있는 상황에서 지방세 체납액 징수율을 높이기 위한 비대면 징수 활동을 강화한 것이다.

안내 문자 수신 후 본인확인과 수신 동의 단계를 거쳐 고지서를 실시간으로 편리하게 확인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또한, 납세자는 시청이나 은행을 거치지 않고 본인 인증 절차를 거친 후 간편하게 결재할 수 있다.

이와 함께 종이 우편물에 의한 개인정보 노출 우려를 없애는 동시에 우편 발송·체납안내문 제작에 따른 인력과 비용도 크게 절감될 것으로 보인다.

특히, 우편 고지서 발송으로 실제 거주지가 맞지 않거나 고지서 미수령 등으로 인한 민원 발생을 개선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정읍시 관계자는 “시민들의 지방세 납부 편의를 높이기 위해 체납정보 모바일 발송 서비스를 도입했다”며 “이번 서비스를 통해 체납세 징수율을 크게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한편, 정읍시의 작년도 지방세 체납자는 2021년 1월 1일 기준으로 1만5000여 명, 체납액은 49억 8700만원에 달한다.

[ⓒ 세계로컬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WEEKLY HO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