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도, ‘2022년 농촌축제 공모 지원사업’ 전국 최다 선정

김재민

yang7871@naver.com | 2021-12-06 16:41:24

강원도 12개 마을 선정
지역공동체 활성화 위한 마을단위 축제 지원
▲강원도기 (사진=강원도)

[세계로컬타임즈 김재민 기자] 2022년 농식품부 공모사업이 농촌축제 지원 사업에 강원도가 최다 선정됐다. 


도에 따르면 농촌축제는 농촌지역 주민들의 관심과 만족도가 높은 사업으로 매년 사업신청이 증가 추세다.


도에서는 농촌축제를 희망하는 마을을 적극 발굴, 예비 컨설팅을 추진하는 등 축제 내실화를 위해 힘쓰고 있다.


농촌축제 지원 사업은 농촌지역에서 지역주민들이 주체가 되어 주민화합, 전통 계승, 향토자원 특화 등 특정 주제를 중심으로 지역공동체 활성화를 위해 개최하는 마을단위 축제를 지원한다.


선정 기준은 축제 목적의 적합성, 주민참여도, 프로그램 구성 등 내용의 적절성, 추진주체의 수행 의지·역량 등이며, 계속 지원 축제는 서면평가, 신규지원 축제는 서면, 발표평가를 통해 최종 선정된다.


공모에서는 전국 133개 마을 중 72개 마을이 최종 선정되었으며, 강원도에서는 12개 마을이 선정됐다.

공모에 선정된 마을은 축제 개최 연차, 마을 규모 등을 고려해 최종 예산이 12월 말 배정·지원된다.


강희성 강원도 농정국장은 “농촌축제를 더욱 활성화시킬 수 있는 다양한 정책을 발굴 추진토록 하겠으며, 농촌축제 추진마을에서는 코로나 19의 상황을 고려해 안전한 축제가 추진될 수 있도록 방역에도 적극 협조해 주시길 당부드린다“고 밝혔다.

[ⓒ 세계로컬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WEEKLY HO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