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흥군, 어린이의회 구성…대의민주주의 기초 다진다

이남규

diskarb@hanmail.net | 2021-04-16 22:10:05

3개 상임위 구성 10월 본회의 개최 예정

[세계로컬타임즈 이남규 기자]

▲장흥군 어린이의회 의원들이 군의회를 방문 간담회를 갖고 지방의회 운영 등에 관해 설명을 듣고 있다.(사진=장흥군 제공)

[세계로컬타임즈 이남규 기자] 16일 장흥군 어린이의회 소속 어린이의원들이 장흥군 의회를 방문하고 장흥군 제265회 임시회를 방청하며 지방의회 운영과정과 의회의 역할 기능에 대해 견학했다.


장흥군은 2020년 유니세프 아동친화도시로 인증됐으며 아동의 정책 제안과 참여체계를 지원하고자 4개의 아동참여기구와 온라인 비대면 아동행복의견함 등을 상시 운영하고 있다.


그 중 어린이의회는 어린이가 자신의 의사를 적극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고, 아동의 정책 참여 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2019년부터 구성되었으며, 10명의 어린이의원을 위촉하고 오는 24일 3개 상임위원회(참여‧안전‧문화위원회) 구성해 10월 중 어린이의회 본회의가 개최 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장흥군은 어린이의회를 통해 지역 내 초등학생들이 대의 민주주의를 체험하고, 지방의회 운영 과정을 이해하며, 자치법규 입안과정을 학습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이날 유상호 군의회 의장을 비롯한 군 의원들은 어린이의원들과의 간담회에서 덕담을 아끼지 않는 등 훈훈한 분위기로 친근감을 보여주는 등 어린이의원들의 사기를 높여 주었다.


한편 장흥군에서는 지속적인 아동의 참여체계를 구축하고 아동권리중심 교육 콘텐츠를 구성해 나가기 위해 아동참여기구를 활성화시킬 예정이다.

[ⓒ 세계로컬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WEEKLY HO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