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북도교육청 교육도서관, 언제나 책봄 ! 10월 북큐레이션 사서추천도서 선정

김병민 기자 / 2025-09-30 08:05:36
10월 북큐레이션 사서추천도서 선정
[세계로컬타임즈] 충청북도교육청 직속기관 교육도서관은 '사람답게 살고 있습니까, 휴먼?(인권)'을 주제로 2025년 언제나 책봄 열두달 북큐레이션 10월 사서추천도서 30권을 선정했다.

이번 주제는 인권을 키워드로, 책 속 이야기를 통해 차별과 불평등을 돌아보고, 인간다운 삶의 가치와 존엄을 되새길 수 있는 도서로 구성했다.

쉽고 따뜻한 이야기 속에서 인권의 개념을 자연스럽게 이해하고, 공감과 존중의 마음을 기를 수 있도록 어린이들을 위해 ▲사람이 사는 미술관(박민경 글, 서예원 그림, 그래도봄) ▲여기는 행복섬 인권을 배웁니다(한화주 글, 김이조 그림, 천개의바람) ▲이게 차별이라고?(고수산나 글, 이경택 그림, 스푼북(열다)) 등 10권을 선정했다.

청소년이 다양한 시선과 이야기를 통해 차별을 넘어서는 연대와 존중의 가치를 배우고, 인권 감수성을 키울 수 있도록 ▲금지 구역 51F(효주 지음, 별숲) ▲내 인권 친구 인권: 국가인권위원회의 핵사이다 결정(김경희, 서미라 [공]지음, 김수민 그림, 북스토리) ▲사이시옷: 차별을 넘어 너와 나를 잇는 만화 공감(손문상, 이애림, 장차현실 [공]지음, 창비) 등 10권을 선정했다.

학부모, 교직원 등 성인들이 인권을 다양한 시각에서 바라보고, 일상 속에서 실천할 수 있는 통찰과 지혜를 얻을 수 있도록 ▲세계의 악당으로부터 나를 구하는 법: 정소연 에세이(정소연 지음, 은행나무) ▲불공정사회: 공정이라는 허구를 깨는 9가지 질문(이진우 지음, 휴머니스트) ▲인권 감수성을 기르는 그림책 수업(이태숙 지음, 학교도서관저널) 등 10권을 선정했다.

이상래 교육도서관장은 “책 속 인권 이야기를 통해 독자들이 서로를 존중하고, 사람답게 살아가는 사회의 의미를 함께 고민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라고 밝혔다.

사서추천도서는 교육도서관 유튜브와 충북 도내 교육도서관에서 볼 수 있다.

기타 사항은 교육도서관 지식정보기반과로 문의하면 된다

세계로컬타임즈 / 김병민 기자 pin8275@naver.com

[저작권자ⓒ 세계로컬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김병민 기자

김병민 기자

뉴스, ESG, 지방자치, 피플, 오피니언, 포토뉴스등 기사제공

뉴스댓글 >

S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