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교육청, 에듀-코칭 매뉴얼 발간·보급

오영균 / 2017-11-28 11:14:03

▲ 대전시교육청이 만든 '에듀-코칭 매뉴얼'.

[세계로컬신문 오영균 기자] 대전광역시교육청(교육감 설동호)은 교원들이 코칭을 쉽게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에듀-코치들이 학교 현장에서 실천한 사례를 모아 만든 ‘에듀-코칭 매뉴얼’을 대전 지역 모든 초등학교 교원 및 교육전문직원에게 배부했다고 28일 밝혔다.

이번 매뉴얼은 전체 4부와 부록으로 구성돼 있으며 제1부는 코칭이란 무엇이며 왜 에듀-코칭이 필요한가에 대한 탐구와 관련 심리학적 이론으로 구성돼 있다.

제2부는 학교 현장에서 흔히 일어나는 코칭 사례를 모아 대화글 형태로 제작해 일선에서 비슷한 사례에 적용해 볼 수 있도록 했으며 제3·4부 역시 사례 중심인데 학부모와 동료 직원 간에 있을 수 있는 일화를 바탕으로 코칭 대화 장면을 보여주고 있다.

한편 대전교육청은 그동안 교원 대상 에듀-코칭 직무연수, 일반직, 교육공무직 대상 에듀-파워 연수, 학부모 대상 에듀-맘&파파 코칭 교육을 운영하고 있다.

그 결과 교원 278명, 일반직 및 교육공무직원 418명, 학부모 167명이 연수·교육에 참여해 96.9%의 높은 만족도를 보였다.

또 교원의 경우 기초연수와 심화연수를 이수하고 에듀-코칭 시연에 통과하면 교육감 인증의 ‘에듀-코치’ 자격을 부여했으며 지난 8월말까지 100명의 에듀-코치가 탄생했다.

설동호 교육감은 “작년에는 ‘선생님 마음 사용 설명서’를 개발·보급해 학생과 학부모의 마음을 읽는 돋보기를 선생님 한 명, 한 명의 손에 제공했다면 올해는 실제로 사례를 따라해 볼 수 있는 매뉴얼을 다른 한 손에 올려 드렸다”며 “선생님들이 에듀-코칭으로 티칭에 날개를 달고 모두가 행복한 교실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세계로컬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오영균

오영균

뉴스, ESG, 지방자치, 피플, 오피니언, 포토뉴스등 기사제공

뉴스댓글 >

S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