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정부시, '세입증대 네트워크' 성공적 마무리

조재천 기자 / 2025-09-17 11:25:06
함께한 노력, 함께 만든 성과
의정부시, ‘세입증대 네트워크’ 성공적 마무리
[세계로컬타임즈] 의정부시는 안정적 세입 목표 달성과 세외수입 확충을 위해 운영한 ‘세입증대 네트워크’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다고 17일 밝혔다.

세입증대 네트워크는 6월 26일부터 9월 9일까지 총 13회에 걸쳐 진행됐으며, 시 12개 부서, 23개 팀과 3개 산하기관이 참여했다. 이번 협의는 단순 보고 형식을 넘어 세입 목표 달성 가능성 점검, 세외수입 증대 방안 모색, 부서별 애로‧건의사항 청취 등 실무 중심으로 이뤄졌다.

주요 성과로는 ▶2025년도 부서별 세외수입 실행계획 점검과 세입 증대 방안 논의 ▶2026년도 세입예산 전망과 정확한 예산 편성 지원 ▶부서별 부과‧징수 사후관리 책임 강화와 우수사례 공유 등이 있다.

특히, 세정과는 지방세‧세외수입 총괄부서로서 네트워크를 주도하며 부서 건의사항을 반영한 제도 개선과 교육 지원에 힘썼다.

매년 2회 세외수입시스템 교육을 운영해 신규 담당자의 업무 적응을 지원하고, 전자세금계산서 발행 방법 개선과 공유재산 교육 대상 확대 등을 건의해 부서별 세입 업무의 정확성과 체계성을 높였다.

이교재 세정과장은 “이번 네트워크를 통해 세입 목표 달성 가능성을 꼼꼼히 분석하고, 내년도 예산 편성의 정확성도 높일 수 있었다”며 “신규 담당자의 부담을 줄이고 부서 간 협력 체계를 강화하는 데 큰 의미가 있었다”고 말했다.

시는 앞으로도 세입증대 네트워크를 통해 협력적 재정 관리 체계를 이어가며, 건전하고 지속 가능한 재정 기반을 다져 나갈 계획이다.

세계로컬타임즈 / 조재천 기자 pin8275@naver.com

[저작권자ⓒ 세계로컬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조재천 기자

조재천 기자

뉴스, ESG, 지방자치, 피플, 오피니언, 포토뉴스등 기사제공

뉴스댓글 >

S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