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검여(劍如) 유희강 선생 서거 50주년을 맞아 마련된 이번 대회는 검여 선생의 예술정신과 서예 철학을 동시대 문화 환경 속에서 새롭게 해석하고 확산하는 ‘검여 유희강 K-Culture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추진된다. 이번 휘호대회를 시작으로 특별전시, 학술 심포지엄 등 후속 프로그램을 연계하여 검여 유희강을 인천 서구를 대표하는 문화예술 자산으로 확장해 나갈 계획이다.
‘제1회 검여 유희강 선생 추모 휘호대회’는 2026년 3월 14일 인천서구문화회관 일원에서 개최된다. 만 19세 이상 성인이라면 누구나 참가할 수 있다. 대회는 한문서예 · 한글서예 2개 부문으로 구성되며, 참가비는 무료다.
대상 1명에게는 인천광역시장상 및 상금 400만 원이 수여되며, 이외에도 최우수상, 우수상, 장려상 등 다양한 시상이 준비되어 있다. 총 상금 규모는 980만 원이다. 장려상 이상 수상작들은 대회 종료 후 인천서구문화회관 아트갤러리에서 전시될 예정으로, 휘호대회 이후 ‘검여 유희강 K-Culture 프로젝트’ 전반으로 확장하는 연결 구조를 마련했다.
인천서구문화재단 관계자는 “이번 휘호대회는 ‘검여 유희강 K-Culture 프로젝트’의 출발점으로, 전국의 서예인들이 검여 선생의 정신을 되새기는 뜻깊은 계기가 될 것”이라며, “서예가 지닌 깊이와 가치를 지역사회와 함께 나누면서, 앞으로 ‘검여 유희강’을 살아 있는 문화자산으로 확장해 나가겠다”라고 전했다.
‘제1회 검여 유희강 선생 추모 휘호대회’ 참가를 희망할 경우 온라인, 방문, 우편, 팩스 중 택일하여 신청서를 제출하면 된다. 참가 신청은 선착순 200명으로 접수 완료 시 마감된다. 자세한 내용은 인천서구문화재단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문의는 검여 유희강 K-Culture 프로젝트 추진단으로 하면 된다.
세계로컬타임즈 / 김병민 기자 pin8275@naver.com
[저작권자ⓒ 세계로컬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