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매, 걱정마세요"…양산시치매안심센터 개소

최옥성 / 2018-03-29 16:04:04
▲ 나동연 양산시장이 '양산치매안심센터'에 마련된 운동치료기구를 체험하고 있는 모습.

[세계로컬신문 최옥성 기자] 경남 양산시가 29일 ‘양산시치매안심센터’를 열었다.

29일 열린 양산시치매안심센터 개소식에서는 양산시장을 비롯해 정경효 양산시의회의장, 정연주 대한노인회 양산시지회장 등이 2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양산시노인복지관 실버합창단 및 실버댄스팀 어르신들의 식전공연을 시작으로 본 행사, 테이프 커팅, 시설관람 순으로 진행됐다.

양산시치매안심센터는 치매의 비약물 치료로 실제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난 운동치료, 인지자극치료, 음악치료 등으로 구성된 프로그램을 운영할 수 있는 최신 장비와 시설을 갖추고 있다.

특히 신체기능회복실과 인지재활프로그램실 등에 설치된 순환그룹운동시스템과 동작인지시스템은 치매안심센터를 이용하는 어르신들의 인지 및 신체기능 증진과 사회적 상호작용을 향상시켜 경증 치매환자의 치매증상 악화 방지에 도움이 클 것으로 보인다.

양산시는 지난해 11월 치매안심센터 설치를 위한 건물로 양산시 다방동 소재 8층 건물을 매입해 3층에 577㎡ 규모의 치매안심센터를 마련했으며 치매안심센터를 제외한 나머지 층은 4월중 리모델링 공사를 시작해 6월 공사 완료했다.

4층 정신건강복지센터, 5층 강의실, 6층 강당, 7층 지역사회보장협의체, 8층 어린이급식지원관리센터로 활용될 예정이며 5층과 6층의 강의실과 강당에서는 치매예방교육 및 치매인식개선 프로그램 등을 진행할 계획이다.

양산시 관계자는 “노인인구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현 실태에서 치매안심센터가 치매통합관리기관으로서 제 역할을 하게 되면 치매 걱정 없는 양산시로 거듭날 수 있을 것으로 확신한다”며 시민들의 관심과 많은 이용을 당부했다.

[저작권자ⓒ 세계로컬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최옥성

최옥성

뉴스, ESG, 지방자치, 피플, 오피니언, 포토뉴스등 기사제공

뉴스댓글 >

S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