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 소다미술관의 숨은놀이찾기 기획전 포스터.<사진제공=화성시청> |
[세계로컬신문 최원만 기자] 경기도 화성시 화산동의 ‘소다미술관’이 오는 22일부터 10월8일까지 ‘놀이탐색:숨은 놀이 찾기’ 기획전을 개최한다.
이번 기획전은 놀이터라는 공간을 넘어서 놀이라는 근본적인 행위에 주목해 보고자 마련된 것으로 놀이는 단순히 유희행위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자유로운 환경 속에서 능동적인 몰입과 탐구를 유도한다.
그 결과 사고의 지평을 넓히고, 새로운 것을 창조하는 원동력이 되기도 한다.
‘놀이탐색展’은 놀이의 힘을 예술을 통해 선보이는 전시로 회화·사진·미디어·건축·디자인 등 여러 매체로 놀이의 가능성을 가늠해 보고 놀이의 필요성을 많은 사람들과 공감해 본다.
전시는 ‘예술로 놀이를 보다’, ‘예술로 놀이를 하다’로 이루어 지는데 ‘예술로 놀이를 보다’는 놀이에서 영감을 받거나 놀이를 통해 작품을 전개하는 여섯 팀의 아티스트가 마련한 공간이다.
관객은 작품 속 다양한 놀이를 발견하고 상상해 볼 수 있으며 ‘예술로 놀이를 하다’는 두 팀의 건축가에 의해 마련된 놀이터에서 관객이 직접 몸을 움직이며 작품과 교감하는 공간으로 다른 관객과 어울려 새로운 놀이를 창조해 보며 놀이의 에너지를 온 몸으로 경험할 수 있다.
소다미술관의 ‘놀이탐색展’을 통해 획일화 되고 정체된 우리사회에서 놀이가 다양성과 활력을 불어 넣어줄 중요한 단초가 된다는 것을 확인하며, 놀이에 대한 새로운 시각을 공유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